• 수료생후기

10개월의 기나긴 여정을 뒤로하고 취업후 작성하는 과정수기입니다

등록자 : 캣남 | 등록일 : 2018-11-09 | 조회 1919
  • 글꼴
  • 확대
  • 축소

안녕하세요


55기 캣남입니다.

5년전에 친 동생이 이 학원을 수료하고 성공적으로 취업하고 놓은 연봉을 받으면서 직장 다니는 것을 보고

동생의 소개로 이 학원의 같은 과정을 공부하고 졸업하기도 전에 취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2달 넘게 일을 하면서 이제서야 여유가 생겨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현업 경험이 짦아서 주관적으로 작성하는데, 감안하시고 읽어주시고 필요한 것만 챙겨가셨으면 합니다. )

저는 남들보다 조금 2달정도 이른시기에 사정이 생겨 먼저 취업을 하기로 되었으며, (학원은 작년10월부터 올해 7월 총 9개월 있었어요 아..2개월 선행..)

운이 좋아서 5군데 면접에 다 좋은 결과를 얻어서 (박원장님 도움이 많이 컸어요~)

그중에 단가(월급)가 가장 좋은곳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현업에서 일해보면서 시간이 흘려 통장에 월급이 들어오는거 보니까.. 이제..
공부 하시는 후배님들도 나름 의욕을 얻었으면 해서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다른 학원출신들은 중간에 실력이 안되서 즉, 퍼포먼스가 안나와서 짤리는 경우도 많아요...)

이 학원에서 박원장샘, 체리샘께 정말 많은것을 배웠었고, 현재 그 지식을 바탕으로 현업에서도

짤리지 않고 이렇게 잘 지내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부족하다는 소리 듣지 않고 열심히 공부 하면서 해야하는

일을 쳐내고 있어요...

아직 얼마 안된 현업 경험이지만,,,학원에서 배우는 과정이 없었으면 현재 제가 이렇게 할 수 없었겠죠..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

체리샘을 통해 java, jsp등을 배우면서,, 현업에서 응용할 수 있는 기초와 기본을 쌓게 되었고 .(이게 되어야 다른것든 뭐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글을 알아야 읽고,, 또 시를 쓰든 기사를 쓰든 카톡을 보내는 하듯이요...)

현재는 학원에서 배운것을 고급기술을 바탕으로 지금 현업에서 jsp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없이 잘 해내고 있습니다.

또  박샘에게 배우는 DB, Spring 부터 1~5차 프로젝트 및 각종 스킬들의 전체적인 구조 및 흐름 또 테이블 설계등등 에 대한 수업은 현업에서 꼭 필요하다고 봅니다. 항상 늦게서야 후회하는 경우가 있지만,, (솔직히 프로젝트 진행할때는 그게 바빠서 박샘 수업을 집중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는데,,,더 잘 들었으면 하는게 있어요 이게 어려워요...)

자신이 어느 위치에서 (초급, 중급, 고급, 특급 개발자로 분류를 합니다.) 어느정도 역량으로 일을 하실지 모르지만,,

학원에서 배운 고급기술을 바탕으로 조금만 더 노력하시면 현업에서 더 발전적으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게 정말 중요합니다.

새로운 스킬이나 기능 구현을 할때 학원에서 해보지 않았던 기능이 많지만, 기본적인 흐름만 알면 , 충분히 응용 및 습득을 하기 쉬웠습니다. (그래도 저는 찐짜 모르면 체리샘이 많이 도와주셨어요...)

현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전문적인 기술을 이 학원에서 익힐 수 있으니 그것을 바탕으로 현업에서 일하면서 공부를 하시면, 나쁘지 않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꺼라고 봅니다.( 저는 2달 넘게 일을 하면서 현업 수준은 확실히 많이 높은 것을 느꼈었고, 그래도 학원에서 배운 기본이 있어서 공부를 하는데 그렇게 어려움이 없었어요. 아직도 공부 중입니다. 아마 학원 졸업하고 계속 공부 하시면서 해야되는게 맞다고 봅니다.)

현업에 대해서 아직 다양한 경험은 없지만 제 경험과 주변분들 그리고 지금 같이 일하는 개발자들을 보면서 느낀것은 어떤 이슈 또는 문제가 생기게 되면 그것을 혼자 해결 할 수 있나 없나...이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저는 중급개발자로 일하고 있지만, 업무에대한 이해도 중요해요 하지만, 전문적인 기술이 있지 않으면, 어떤 업무를 맡아서 기능을 구현하려고 해도 어려울 수 있어요. 쉽게 풀자면,,, 기능 구현을 해야하는데 코딩을 하기에 앞서서 어떤게 어떻게 돌아가고 필요한게 무엇인지 파악을 잘 해야하고, 그에대해 어떤것을 검색 또는 공부를 해야 되는지 잘 파악 하셔야되요.

자신이 해결해야되는 문제에 대해서 (현업에서 자기에게 맡겨진 일 또는 업무겠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을 파악하고, 그것에대해 어떻게 접근하고 풀어낼지 알 수 있으면 그다음은 그에대해서 검색 및 공부를 해서 코딩하면서 해결 해 나갈 수 있어요..  근데 이게 기초가 없으면 많이 어려워요..

전체적인 맥락을 아는게 중요합니다.

저는 학원에서 수업을 들으면서 모든것을 100% 이해하면서 진도를 빼는것은 아니었고 왜냐면 어렵고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게 많거든요.. 근데 수업의 맥락 (소주제들)에 대해서 흐름만 알고 있어도,  제가 현업에서 어떤것에 대해서 해결을 하려면..

아.. 예전에 수업할때 비슷 한게 있었구나..이것만 알아도 그부분에 대해서 공부 하고, 더 필요한 것을 찾으면
이슈들은 쉽게는 아니지만 해결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개발 환경에 대해서 말씀드릴 수 있는것은

후배분들이 취업을 하실때, 현업의 개발환경은 크게 보면 두가지가 있어요..jsp, 플랫폼기반 (보통 투비소프트제품)

학원에서 제일 최근까지 하는것이 플랫폼 종류라서 다들 플랫폼이 편하다고 하시는데 그러면서 JSP에 대해서 소홀하게 생각하십니다. 

플랫폼에 비해서 JSP는 어려운게 사실이죠.. 플랫폼의 쉽게 구현할 수 있는 기능들을 JSP에서 쌩으로 짜야되고, 웹디 이쁘게 구현하려면 퍼블(퍼블리셔,  디자이너)의 힘을 빌릴 수 밖에 없는게 당연합니다.

하지만 JSP는 난이도가 있지만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요. 취업을 하게 되면 , 플랫폼 쪽 일도 많지만 JSP는 더 많다는거죠.. 플랫폼 관련 프로젝트를 하시다가 한번

그것과 똑같은 기능을 JSP에서 구현하려고 하면 정말 손이 많이 가지만, 그정도로 실력을 쌓고 공부 하시면, 나중에 일을 하실 때 어려움이 없을꺼라고 생각합니다.

이때 필요한 기술은 JSP, JQUERY, 자바스크립 간단한 HTML, CSS는 기본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JQUERY를 많이 쓰셔서 익숙해지면 좋아요, 자바스크립 코드 20줄 짜리가 단 한줄만으로 되서 시간도 절약이 많이 되고, 오히력 가독성도 좋아서 유지보수를 할 때도 편한것이 많아요,

시간이 있으신 분들은 플랫폼 과제들 (마플, 엑스플랫폼, 넥사) 에서 그 기능을 순수하게 JSP로 짜보면서 공부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꺼 같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너무 주절주절 요점이 없어졌는데,

다들 열심히 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하고, 현업나가시게 되도 공부는 하셔야되요, 근데 그 공부를 하는 기본은 학원에서 쌓으셔야 자신이 찾아서 공부 할 수 있어요. 이것만으로도 학원에서 보낸 수개월은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봅니다.

아직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그래도 현재 제가 여기까지 있을 수 있게 해주신 박원장샘 체리샘 항상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찾아뵐께요~~~


PS. 저는 현제 JSP기반인데, JSP 에서필요하는 것들이.. 특히 너무 당연하게 사용하는 ....
특히 JSTL, EL, JQUERY, 팝업과 레이어팝업, AJAX, JSON은 너무 당연하게 사용하니까 잘 하셔야되고, 그리고 부트스트랩(디자인적으로) 되어있는것을 짜보고 할 필요는 없지만 코드를 보고 이해를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학원커리큘럼상 JSP가 처음부터 하지만, 마지막과정은 플랫폼이 있어서 JSP에 대해서 소홀히 하는 경우 가 많은데
JSP를 제대로 할 줄 하시면, 플랫폼도 쉽게 할 수 있어요. (오히려 기능구현을 쉽게 해놓았기때문에 크 TOOL에 대해 이해를 하고 사용하면 되니까요..)

그리고 공통함수 (보통 공통단 이라고 하는데, ) 자바스크립에서 관련 기능을 편하게 구현하기 위해서 짜놓은 공통함수들이 많아요, 이 기능을 활용만 할 줄 알아도 되지만 그 기능을 분석하는 소스 분석 능력이 있어야 쓰기 쉬울꺼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공통함수는 API가 제공되는 것을 아니니 공통함수의 소스를 분석 해서 활용하셔야 하니, 소스분석하는 능력도 기르셔야합니다.

그리고..제가 지금 일을 하면서 제일 힘든것이.. 테이블 설계 하고, 그에 맞는 데이터를 쿼리로 짜는것.

개발해서 만드는 것은 안어려운데 서버쪽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려고 쿼리를 짜는게 많이 시간이 걸립니다. (중급개발자 이상은 보통 프론트엔드, 백엔드를 다 하는 풀스택으로 가는 경우가 많아요)

고객사에서 요구하는 기능에서 새로 설계 되는 테이블과 데이터들을 원하는 결과로 받아서 뿌려줘야되는데, 그러려면 쿼리를 원하는 형태로 결과가 나오게 해야합니다.
저는 아직도 공부 많이 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솔직히 많이 해봐야하고, 많은 테이블을 활용하는 경험이 있어야하는데 ,  원하는 데로 쿼리를 작성하고 프로시저 등을 활용 하실 수 있다면 나가서 어려움 없을 꺼에요..
그리고 협업을 위한 형상관리툴..SVN 이나 깃허브 등은 동기들이랑 같이 많이 사용하는 연습을 해야됩니다.
충돌이 나고, 그것을 해결하고 하는것 안가르켜 줘요, 공부 하고 익숙해지셔야되요~~